차박 열풍이 식을 줄 모르고 계속되고 있습니다. 탁 트인 자연 속, 차안에서 하룻밤을 보내는 경험은 지친 사람들에게 완벽한 힐링을 선사합니다. 하지만 차박하면 떠오르는 첫 이미지, 바로 캠핑카! 그러나 캠핑카는 가격 부담과 운전의 어려움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.
그렇다면 캠핑카 없이도 차박을 즐길 방법이 무엇일까요? 요즘은 차박에 최적화된 렌트카를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캠핑카 못지 않은 편리함과 낭만을 누릴 수 있습니다.
이 글에서는 차박에 딱 좋은 렌트카 리스트를 추천하고, 선택 시 고려해야할 필수 체크포인트를 알려드립니다. 예산절감은 물론, 초보자도 쉽게 차박 여행을 떠날 수 있는 팁까지 모두 담았으니 끝까지 읽어 보세요.
[목차여기]
차박하기 좋은 차
올 뉴 쏘렌토
- 전장: 4,815mm
- 전고: 1,695 ~ 1,700mm
- 렌트금액: 51,500원 ~ 80,000원
5인승의 2열 시트를 180도로 접으면 성인이 다리를 쭉 펴고 누울 수 있을 정도로 평탄화가 가능합니다. 평탄화 이후 1750mm 1350mm 의 공간이 확보되고, 1열을 앞으로 당길경우 1950mm 까지 확보 가능합니다. 평탄화 방법 또한 쉬워서, 버튼 하나로 평탄화가 바로 되고, 평탄화 이후에도 전고가 높은 편이라 실내 공간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습니다.
아이오닉5
- 전장: 4,655mm
- 전고: 1,605mm
- 렌트금액: 29,000원 ~ 48,000원
차량 크기에 비해 실내공간이 상당히 넗고 220V 전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차박하기에 아주 큰 장점이 있습니다. 또한, 전기차이기 때문에 오토캠핑장이 아니라도 전기를 마음껏 사용할 수 있습니다. 겨울이면 특히 난방용품을 넉넉히 사용할 수 있어서 따뜻한 차박이 가능합니다. 시동을 걸지 않고도 에어컨, 히터 및 전기를 쓸 수 있다는 장점도 있구요.
모하비
- 전장: 4,930mm
- 전고: 1,790mm
- 렌트금액: 45,800원 ~ 58,000원
대형 SUV인 모하비는 전장과 전고가 크고, 뒷좌석의 풀플랫이 가능해서 차박 할 때 넓은 실내 공간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. 또한 내구성이 좋고 오프로드 성능을 가지고 있어서 노지 환경에서 차박을 할때도 좋습니다.
토레스
- 전장: 4,705mm
- 전고: 1,720mm
- 렌트금액: 26,000원 ~ 88,000원
캠핑에 특화되어 나온 SUV인 토레스 역시 차박하기 더 없이 좋은 차입니다. 중형 SUV 중 크기가 큰 편이라 공간 활용도가 좋고, 뒷좌석을 폴딩했을 때 평탄화가 가능하며, 트렁크 내부 실내등이 있어 차박시 유용하게 쓰입니다. 또한, 전기차인 EVX의 경우 전기 활용도 면에서의 장점도 있습니다.
레이
- 전장: 3,595mm
- 전고: 1,700mm
- 렌트금액: 18,900원 ~46,000원
경차라 운전하기 편리하고, 주차하기도 좋지만, 실내공간 특히 전고가 높아 차박하는 사람들에게 인기있는 차입니다. 평탄화 후 180cm 성인도 편하게 누울 수 있는 공간 확보가 가능하고, 경차 할인의 혜택도 누릴 수 있습니다. 슬라이딩 도어로 물건 적재나 출입이 쉽습니다. 레이 역시 전기차가 있어 전기 활용도 면에서 좋습니다.
EV6
- 전장: 4,680mm
- 전고: 1,550mm
- 렌트금액: 35,000원 ~ 49,000원
전기차로서 효율적인 공조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 적은 배터리로 장시간 냉난방이 가능하여 차박 시 전기 활용하기 좋습니다. 특히 220V 전원 공급이 가능해서 다양한 가전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 1열을 앞으로 당긴 후 평탄화를 했을 때 성인 남자가 눕기에 충분한 길이가 확보 가능합니다. 다만 전고가 낮은 편이라, 평탄화 후 차 안에서 앉아 있기에는 조금 불편합니다. 차박텐트나 작은 타프 정도는 필요할 것 같아요.
GV70
- 전장: 4,515mm
- 전고: 1,580mm
- 렌트금액: 33,100원 ~ 72,100원
역시 전기차인 GV70도 차박하기에 좋습니다. 다른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냉난방기를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 제네시스의 다른 차종에 비해 풀플랫이 가능하고, 평탄화 했을 때 성인남자가 누울 수 있는 길이가 나와 차박하기 좋습니다. 다만 전고가 낮아 평탄화 후에 앉아서 생활할 수 없고, 폭이 좁은 편이라 두사람이 누울 경우 조금 좁을 수도 있어요. 2열이 완전히 평탄화가 되지 않아더라도 폭이 더 넓은 것을 원하시면 GV60, GV80도 고려해보세요.
차박용 렌트카 선택 체크 리스트
- 차량크기: 차량의 전장과 내부 공간 확인: 차량의 전장이 충분이 길어야 다리를 뻗고 누울 수 있고, 전고 또한 높아야 평탄화 후에도 침상에서 앉을 수가 있습니다.
- 평탄화 가능 여부: 차박 시 편안하게 누어 잠을 자기 위해서는 내부가 평평하게 평탄화가 가능한지 확인이 필요합니다. 뒷자석이 완전히 접혀 평평한 침대로 변환되는지 확인하세요. 최근에 나오는 차량의 경우는 차박에 유리하게 트렁크 공간만으로도 충분한 차박공간이 나오니 참고하세요.
- 냉난방 시스템: 야외에서 밤을 보내야 하기 때문에 에어컨과 히터 성능이 중요합니다.
- 충전 포트 및 전력 옵션: 전자기기를 충전하거나 캠핑장비를 사용할 수 있도록 USB 포트나 220V 전기 사용이 가능한지 확인하세요. USB, 220V 포트가 없을 경우 시가잭용 12V로 캠핑장비를 따로 준비해야하니 꼭 체크하세요.
- 조명: 내부 조명이 충분히 밝은지 확인하세요. 전기차가 아니라 휘발유차라면 밤새 조명을 사용할 경우 차량 방전이 될 수 있으니, 따로 조명을 가져가는 것도 좋습니다.
- 비상장비 구비: 스페어 타이어, 점프 스타터 등 비상장비가 구비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.
- 비용 비교: 차박에 필요한 옵션이 포함된 렌트카의 경우 별도 비용이 필요할 수 있으니 여러 업체에서 비교해보세요.
- 보험조건: 차박 중 차량 손상 위험이 있으므로 종합보험에 가입 가능한 차량을 선택하세요.
- 창문 개폐 여부: 환기구 또는 창문이 자유롭게 열리고 모기장을 설치할 수 있는 구조인지 확인하세요
- 태양광 차단: 외부 시야를 가리기 위해 썬팅이 짙은 차량이 좋으나, 휴대용 커튼을 따로 구비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.
- 4륜구동: 산악지대나 비포장 도로를 달릴 계획이라면 4륜 구동 차량을 선택하세요.
차박 시 필요한 용품
- 차박매트: 풀평탄화가 가능한 차량이라도 편안한 잠자리를 위해 차박매트가 필요합니다. 차종에 맞는 사이즈로 선택하세요. 더욱 편안한 잠자리를 위해 에어 매트를 추천드려요.
- 전기매트: 겨울철일 경우 전기매트는 필수입니다. 차안에서도 냉기가 아주 많이 들어오니 전기매트에 담요까지 꼭 챙기세요.
- 모기장: 여름, 가을철에는 자동차 창문을 열고 생활하기 위해 붙혀 설치할 수 있는 모기장을 가져가는 것을 추천드려요.
- 차박 커튼: 차안에서 불을 켜고 생활할 경우 사생활 보호를 위해 차박 커튼은 필수입니다. 차량에 따라 맞는 사이즈로 준비하세요.
- 접이식 테이블: 크지 않고 접어서 보관할 수 있는 테이블이 필요합니다. 다양한 도구들을 보관할 수 있는 수납박스를 테이블 겸용으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.
- 휴대용 대용량 배터리: 전기차가 아닐 경우 차박에 필요한 전기 사용을 위해 배터리를 챙겨가시는 것이 좋습니다.
- 랜턴 및 조명: 야간에 사용한 조명을 꼭 챙겨가세요. 충전식일 경우 미리 충전하는 것도 잊지마세요.
- 의자: 접었을 때 가볍고 수납하기 좋은 경량체어를 추천드립니다.
- 취사도구: 차박 시 음식을 하기 위한 버너, 가스, 코펠, 수저 등이 필요합니다. 최소한의 수량과 크기로 준비하세요. 그리고 차박시 취사는 취사 가능지역에서만 해야한 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.
- 상비약: 차박 시 갑작스럽게 약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 소화제, 진통제, 상처소독약 등 상비약도 잊지마세요.
[ 함께 보기 좋은 글 ]